근로장려금 안내문 안 왔는데 신청 가능할까? 홈택스 직접신청 방법
근로장려금 안내문 안 왔는데
신청할 수 있을까요?
근로장려금 신청안내문을 받지 못하면 “나는 대상이 아닌가 보다”라고 생각하기 쉽습니다. 하지만 안내문이 오지 않았다고 무조건 대상에서 제외되는 것은 아닙니다. 가구·소득·재산 요건을 충족한다고 판단된다면 홈택스에서 직접입력신청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근로장려금에서 중요한 것은 신청안내문을 받았는지가 아니라 내가 실제 신청요건을 충족하는지입니다.
국세청은 안내문을 받지 못한 경우에도 본인이 소득·재산 요건을 충족한다고 판단하면 증빙자료를 첨부해 홈택스에서 직접 신청할 수 있다고 안내하고 있습니다.
안내문이 안 왔다면 이것부터 확인하세요
근로장려금과 함께 확인할 생활지원 정보
근로장려금은 퇴사, 건강보험 자격변동, 국민연금, 환급금과 함께 확인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목차 한눈에 보기
근로장려금 안내문이 안 왔으면 대상이 아닐까요?
그렇다고 단정할 수 없습니다.
신청안내문은 국세청이 보유한 자료를 기준으로 신청 가능성이 있는 사람에게 보내는 안내 자료입니다.
안내문을 받지 못했더라도 가구·소득·재산 요건을 충족한다고 판단된다면 홈택스에서 직접입력신청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상황 | 의미 |
|---|---|
| 안내문 받음 | 국세청 자료상 신청 가능성이 있어 안내된 경우 |
| 안내문 못 받음 | 무조건 대상 제외라는 뜻은 아님 |
| 직접신청 | 요건 충족 판단 시 홈택스에서 확인 가능 |
| 최종 지급 | 신청 후 국세청 심사로 결정 |
먼저 단독·홑벌이·맞벌이 가구부터 확인하세요
근로장려금은 가구 유형에 따라 소득 기준과 최대 지급액이 달라집니다.
배우자·부양가족 없음
배우자, 18세 미만 부양자녀, 70세 이상 직계존속이 없는 가구입니다.
배우자 또는 부양가족 있음
배우자의 총급여액 등이 300만원 미만이거나 부양자녀·70세 이상 직계존속이 있는 경우입니다.
각각 300만원 이상
신청자와 배우자 각각의 총급여액 등이 300만원 이상인 가구입니다.
안내문 없이 홈택스 직접신청하는 방법
안내문을 받지 않은 경우에는 홈택스의 직접입력신청을 확인합니다.
홈택스 PC 또는 모바일 서비스에 접속합니다.
본인 인증 후 로그인합니다.
장려금 관련 신청 메뉴로 이동합니다.
현재 신청기간에 해당하는 정기 또는 반기 신청을 확인합니다.
안내문을 받지 않은 신청자는 직접입력 방식으로 진행합니다.
본인의 가구유형과 소득·재산 정보를 확인합니다.
지급받을 계좌와 연락처를 정확히 입력합니다.
입력내용을 확인하고 신청서를 제출합니다.
신청 후 홈택스에서 심사 진행상태를 확인합니다.
안내문 받은 사람과 못 받은 사람의 차이
안내문을 받은 사람은 모바일 안내문이나 QR코드, ARS 등을 이용해 상대적으로 간편하게 신청할 수 있습니다.
안내문을 받지 않은 경우에는 홈택스에서 본인의 가구·소득·재산 정보를 직접 확인하며 신청해야 합니다.
| 구분 | 안내문 받은 경우 | 안내문 못 받은 경우 |
|---|---|---|
| 신청 | 간편 신청 가능 | 직접입력신청 확인 |
| 개별인증번호 | 안내될 수 있음 | 직접 정보 확인 |
| 최종 지급 | 심사 후 결정 | 심사 후 결정 |
2026년 근로장려금 소득 기준
2026년 정기 신청에서는 2025년 부부합산 연간 총소득을 기준으로 가구 유형별 기준금액을 확인합니다.
| 가구 유형 | 총소득 기준금액 |
|---|---|
| 단독가구 | 2,200만원 미만 |
| 홑벌이가구 | 3,200만원 미만 |
| 맞벌이가구 | 4,400만원 미만 |
여기서 총소득은 단순히 월급만 의미하지 않습니다.
재산은 2억4천만원 미만, 대출은 빼주지 않습니다
근로장려금은 소득 기준만 충족한다고 지급되는 제도가 아닙니다.
2025년 6월 1일 현재 가구원이 보유한 재산 합계액이 2억4천만원 미만이어야 합니다.
| 재산 합계액 | 지급 영향 |
|---|---|
| 1억7천만원 미만 | 일반 산정 |
| 1억7천만원 이상~2억4천만원 미만 | 산정액의 50% 지급 |
| 2억4천만원 이상 | 재산요건 미충족 |
어떤 재산을 볼까요?
주택·토지·건물
주택과 토지, 건축물 등이 재산에 포함됩니다.
예금·주식·전세금
금융자산과 유가증권, 전세금 등도 포함됩니다.
자동차·회원권·권리
승용차와 회원권, 분양권 등도 포함될 수 있습니다.
근로장려금 최대 지급액은 얼마일까요?
정기 근로장려금의 최대 지급액은 가구 유형별로 다릅니다.
최대 165만원
실제 금액은 총급여액 등과 재산 기준에 따라 달라집니다.
최대 285만원
최대금액이 모든 가구에 그대로 지급되는 것은 아닙니다.
최대 330만원
소득구간과 재산, 감액요건을 함께 확인합니다.
2026년 상반기분 신청을 놓쳤다면?
2026년 상반기분 근로장려금 반기신청은 9월 1일부터 9월 15일까지 진행됐습니다.
국세청은 신청분을 심사한 뒤 2026년 12월 17일 지급할 예정이라고 안내했습니다.
| 구분 | 2026년 상반기분 |
|---|---|
| 대상 | 상반기에 근로소득만 있는 가구 |
| 신청기간 | 9월 1일~9월 15일 |
| 지급 예정 | 2026년 12월 17일 |
| 상반기 지급 | 연간 예상산정액의 35% |
상반기분 반기신청을 이미 완료했다면 다음 하반기분과 정기분은 별도로 다시 신청하지 않아도 되는 구조입니다.
반대로 9월 15일까지 신청하지 못했다면 같은 상반기 반기분을 뒤늦게 신청하는 방식이 아니라 본인의 소득 종류에 따라 다음 반기 또는 정기신청 일정을 확인해야 합니다.
안내문이 안 왔다면 이 순서로 확인하세요
신청 후 실제 지급액이 줄어들 수도 있습니다
| 사유 | 영향 |
|---|---|
| 재산 1.7억~2.4억원 미만 | 산정액의 50% 지급 |
| 기한 후 신청 | 산정액의 95% 지급 |
| 체납액 있음 | 환급금 일부 체납 충당 가능 |
| 반기신청 정산 | 추가 지급 또는 환수 가능 |
많이 궁금해하는 내용
근로장려금 안내문이 안 왔는데 신청할 수 있나요?
가능할 수 있습니다. 국세청은 신청안내문을 받지 못했더라도 본인이 소득·재산 요건을 충족한다고 판단하는 경우 홈택스에서 직접입력신청을 할 수 있다고 안내합니다. 다만 최종 지급 여부는 심사를 거쳐 결정됩니다.
안내문을 받으면 무조건 근로장려금을 받나요?
아닙니다. 안내문은 신청을 돕는 자료이며, 실제 지급 여부와 금액은 가구·소득·재산 요건 등을 심사한 뒤 결정됩니다.
근로장려금 소득 기준은 얼마인가요?
2026년 정기신청 기준으로 2025년 부부합산 총소득이 단독가구 2,200만원 미만, 홑벌이가구 3,200만원 미만, 맞벌이가구 4,400만원 미만이어야 합니다.
재산이 있으면 근로장려금을 못 받나요?
재산이 있다고 무조건 제외되는 것은 아닙니다. 가구원 재산 합계액이 2억4천만원 미만이어야 하고, 1억7천만원 이상 2억4천만원 미만이면 산정액의 50%가 지급됩니다.
대출은 재산에서 빼주나요?
아닙니다. 근로장려금 재산요건을 판단할 때 재산가액에서 부채를 차감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주택담보대출이나 기타 대출이 있어도 재산 합계에서 단순히 빼는 방식으로 계산하지 않습니다.
사업소득이 있으면 반기신청할 수 있나요?
반기신청은 신청자나 배우자가 근로소득만 있는 경우를 대상으로 합니다. 사업소득이나 종교인소득이 함께 있다면 정기신청을 확인해야 합니다.
2026년 상반기분 근로장려금 지급일은 언제인가요?
국세청은 2026년 상반기분 근로장려금을 심사 후 2026년 12월 17일 지급할 예정이라고 안내했습니다.
9월 15일 반기신청을 놓쳤으면 기한 후 신청할 수 있나요?
상반기 반기신청 자체를 기한 후 신청하는 구조로 보기보다는 본인의 소득 종류에 따라 다음 반기 또는 정기 신청일정을 확인해야 합니다. 근로소득 외 사업·종교인소득이 있다면 정기신청을 확인해야 합니다.
기한 후 신청하면 전액 받을 수 있나요?
정기신청 기간을 놓쳐 기한 후 신청을 하는 경우에는 산정된 장려금의 95%가 지급되는 기준이 적용됩니다. 따라서 가능하면 정해진 신청기간 안에 신청하는 것이 좋습니다.
안내문보다 중요한 것은 내 신청요건입니다
근로장려금 안내문이 오지 않았다고 바로 포기할 필요는 없습니다. 국세청은 요건을 충족한다고 판단하는 경우 홈택스 → 근로장려금 신청 → 직접입력신청 을 통해 신청할 수 있는 방법을 안내하고 있습니다. 다만 먼저 확인해야 할 것은 가구 유형 → 부부합산 소득 → 가구원 재산 → 소득 종류 → 신청기간 입니다. 특히 재산은 2억4천만원 미만이어야 하고, 1억7천만원 이상이면 지급액이 줄어들 수 있으며 대출은 재산에서 차감하지 않습니다. 결국 가장 중요한 질문은 “안내문이 왔나?”가 아니라 “내 가구·소득·재산 기준으로 신청요건을 충족하는가?” 입니다.